가족 계좌 이체 세금 폭탄? 증여로 인한 세금 납세 확인해보기  
본문 바로가기
금융

가족 계좌 이체 세금 폭탄? 증여로 인한 세금 납세 확인해보기

by kingmin00 2026. 2. 12.
반응형

대부분 가족의 구성원이 전부 휴대폰을 보유하는 시점이 빨라지면서 필요할 때마다 가족들끼리 계좌를 이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가족 계좌 이체가 세금 폭탄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유의사항 및 세금 납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가족 계좌 이체

 

 

 

먼저 증여로 인한 세금 납세가 있습니다. 가족 간의 여러 이유로 계좌 이체를 하는데 먼저 심부름이나 무언가를 사고 이후에 계좌로 이체를 하는 것인데 증여가 아님에도 이에 대한 세금으로 증여세를 납부해야 할 수 있는데 이는 재산적 가치가 있는 것을 타인으로부터 무단 취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증여를 받은 경우 이에 대한 세금을 무조건 납부해야 하며 가족 간의 거래 즉 계좌이체 또한 무단으로 취한 것으로 간주하기에 증여에 해당이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일정 금액까지는 공제가 가능한데 주고받는 관계에 따라 공제되는 금액이 달라지니 이점 유의해야 하며 직계존속 즉 자녀에게 증여할 경우 10년 동안 증여한 금액에서 5천만 원까지는 공제가 가능하며 미성년자의 경우 2천만 원입니다.

 

배우자 간에는 10년 동안 6억 원, 기타 친족으로는 천만 원까지 공제가 됩니다. 만약 부모님이 자녀에게 컴퓨터를 사라고 계좌 이체로 돈을 보내준 경우 자녀가 컴퓨터를 사는 것과 동시에 컴퓨터를 샀다는 영수증과 같이 증명할 수 있는 것을 구비하고 있어야 세금 신고 시 증여가 아닌 물건을 사려고 돈을 보냈다는 증거가 됩니다.

 

이 외에도 당순 생활비나 자잘한 이체의 겨우 관청이 이를 증여라고 증명할 수 있는 증거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이상은 증여로 잡히지 않습니다.

반응형